우슬 뿌리 효능 및 먹는 법 총정리
최근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대 수명이 점점 늘어나면서 우리나라의 평균 기대 수명도 현재 83세가 넘어 평균 수명이 100세에 이르는 '100세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릎 수명은 여전히 60세로, 20년 이상 관절 통증을 지닌 채 살아가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관절 통증이 지속될 경우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질 수 있어 우울증 등을 유발하며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관절염에 특히 좋다고 알려진 약초 '우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슬 뿌리 효능 및 먹는 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슬
우슬은 '쇠무릎'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줄기의 생김새가 소의 무릎과 비슷하다고 해서 우슬(牛膝)이라고 지어졌습니다.
우슬은 주로 중국, 일본, 한국에서 자라는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들판이나 고랑가 등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줄기나 잎은 나물로 먹거나 염료로 사용하기도 하며, 우슬 뿌리는 그 효능이 다양해 예로부터 각종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어 오기도 했습니다.
우슬 뿌리 효능
1. 관절염 개선
우슬은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과 같은 한의학 서적에서도 관절 통증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오래전부터 관절염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줄곧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사포닌, 엑디스테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홍삼의 핵심 성분으로 많이 알려진 사포닌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엑디스테론은 시금치나 곤충 등에서 발견되는 천연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근육의 성장을 돕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 덕분에 염증 발생 시 유발 가능한 통증을 줄여 주며, 퇴행성 관절염뿐만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 신경통, 타박상 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여 뼈마디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기도 합니다.
실제 2018년 국내의 한 연구에서 우슬등복합물을 12주간 복용한 결과,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은 78% 억제되었으며, 통증과 경직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불편감은 200%나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골다공증 예방
뼈에는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조골세포와 뼈를 파괴하여 골밀도를 감소시키는 파골세포가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파골세포가 왕성해지면서 골다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골다공증은 체형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골절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슬에는 다량의 칼슘과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파골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실제로 쥐를 통해 실험한 결과, 쥐에게 우슬 추출 용액을 복용하게 했을 때 골밀도는 8% 증가하였으며 칼슘의 소실은 53%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혈행 건강
우슬초는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혈행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될 경우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각한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우슬 속 사포닌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도 우슬은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 손발 저림 등 혈액 순환이 원인이 되는 질환을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4. 신장 건강
우슬은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등 신장의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 작용이 활발해지면 자연적으로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며 부기, 부종 등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요관에 작은 결석이 걸려 있는 경우 원활한 방뇨를 통해 요로 결석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남성 건강
우슬은 남성의 정력과 스테미너에도 상당히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본초강목에서는 백배(百倍)라고 칭하기도 했는데, 힘이 소처럼 세지는 자양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6. 두뇌 건강
우슬 속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성분은 뇌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은 뇌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뇌기능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는 염증 물질과 신경 독성 물질 등을 감소시켜 뇌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이로 인해 집중력이나 기억력이 강화되고, 치매나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신경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슬 먹는 법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할 수 있으므로 본인이 편한 방식으로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우슬차 끓여 마시기
- 건조된 우슬 뿌리 10~20g와 물 1.5~2L를 주전자에 넣고 센 불로 끓입니다.
- 기호에 따라 대추, 생강, 두충, 감초 등을 추가해도 됩니다.
- 끓고 난 후 약불로 불을 줄인 후 30분~1시간 정도 우려냅니다.
-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하며 마십니다.
- 완성된 차에 죽염, 꿀 등을 추가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 단, 하루 3컵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슬환, 우슬분말
우슬 분말 혹은 환 형태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분말의 경우 하루 3~5g만 드시는 것이 좋으며, 물에 타먹거나 요거트, 샐러드, 식사 등에 뿌려 먹을 수 있습니다.
3. 우슬등복합물 기능성 식품
관절 및 연골 건강을 쉽고 편하게 챙기고 싶으신 분들은 우슬등복합물 기능성 식품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슬등복합물은 우슬, 석류 열매, 두충 껍질 등을 사용하여 만든 복합성 원료로, 관절 및 연골 건강 기능성을 식약처에서 인정받았습니다.
우슬등복합물을 선택할 때에는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기능성 인정받은 제품들 중 인기가 많은 제품은 콴첼 우슬 엑스퍼트 액티브, 조인트 100 등이 있습니다.
우슬 부작용
우슬 뿌리는 일반적으로 복용했을 경우 큰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한국 식약처에서 우슬의 독성 시험을 위해 최고 투여 용량인 kg 당 2000mg을 투여했을 시에도 별다른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기능의 저하로 위장 장애가 발생하거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 10g 넘게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우슬은 자궁의 수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신 예정자이거나 임신 중인 사람은 복용해선 안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