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페토 크리에이터] 유니티 클론 오류 해결 방법

유니티

목차

    유니티(unity)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니티 클론 오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아이템을 만드시고 난 후 제페토 파일로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니티'라는 프로그램을 거쳐야 합니다.

     

    유니티는 쉽게 말하면 게임 엔진입니다.

    게임엔진이란 게임을 실행시키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들(렌더링 엔진, 물리 엔진,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등)을 담은 소프트웨어입니다. 즉 게임 운영체제와 게임 프로그램 사이의 연결다리 같은 역할을 해주는 존재입니다.

     

    게임 개발사에서 게임엔진을 직접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상용되고 있는 게임엔진을 쓰기도 합니다. 현재 상용되고 있는 게임 엔진 중 유명한 두 가지 게임엔진은 '언리얼 엔진'과 우리가 지금 다룰 '유니티'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제페토가 유니티 게임엔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아이템을 만들었으면 유니티에서 이것저것 설정을 잘하여 제페토 파일로 변환시켜야 비로소 제페토에 아이템을 업로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니티 클론 오류

    유니티 클론 오류

    유니티에서 제페토 확장자 파일로 변환시키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니티 에셋 파일에 만들어둔 'fbx. 파일' 올리기

    2) 'fbx. 파일'에서 '프리팹 파일'로 convert

    3) '프리팹 파일' 메테리얼 및 여러 가지 설정 조작 후 최종 '제페토 파일'로 export

     

    제페토 아이템은 기본 base body에서 아이템을 위에 덧입는 방식이기 때문에 유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fbx 파일(빈 껍데기 base body + 뼈 + 뼈에 따라 움직이는 우리가 만든 아이템)에서 우리가 만든 아이템을 추출시키고 제페토 형식의 파일로 변환시킨 것을 업로드하여야 합니다. 

     

    초보 제페토 크리에이터분들 중 많은 분들이 많이 겪게 되는 유니티 오류 중 하나가 바로 위의 2번 과정에서 프리팹 파일로 변환이 되지 않고 하이라키 창에 '클론'이라고 뜨기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오류가 나는 원인들은 다양한데 주로 컨버팅 하기 전 체크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그중 하나를 놓치고 올리게 된 경우 컨버팅 오류가 나게 됩니다. 그럴 때에는 다시 '블렌더'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서 몇 가지 설정을 확인하고 고쳐주셔야 합니다.

     

    유니티 클론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1) 이름이 이상할 경우

    아이템을 제작하실 때 기존 마스크를 복사 및 변형시켜 만드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 그럴 때 조심하셔야 할 문제가 아이템 오브젝트의 이름이 'mask.001' 이런 식으로 복사한 그대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클론이 뜰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이름에 mask가 들어가지 않도록 설정해 주세요.

     

    또한 다른 곳에서 복사한 mask를 사용하는 경우 mask 이름이 'mask.001' 등 'mask'가 아닐 때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mask는 'mask'로, 아이템은 아이템 이름으로 설정을 바꾸어줍니다.

     

     

    2) mask가 빈 껍데기가 아닐 경우

    fbx 파일을 익스포트 하기 전, mask를 빈 껍데기 마스크로 바꾸어줘야 합니다. mask가 머터리얼이 있거나, 뼈와 붙어있거나, modifier 창에 아마츄어 등 어떤 무언가가 있는 경우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 mask를 뼈와 unbind 시켜주고 material, modifier를 모두 삭제합니다.

     

     

    3) mask에 버텍스 페인트가 칠해져 있지 않은 경우

    위에 제페토 아이템은 베이스 바디 위에 아이템이 덧입혀지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아이템과 마스크가 겹쳐지는 부분에는 반드시 버텍스 페인트 subtract를 사용하여 검은색으로 칠해주어야 합니다. 간혹 버텍스 페인트를 칠하는 것을 까먹고 익스포트 하는 경우가 있으니 버텍스 페인트가 칠해져 있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 mask에 버텍스 페인트가 칠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아이템이 뼈와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아이템은 반드시 뼈와 리깅되어 있어야 하며 아마츄어 모디파이어가 존재해야 합니다.

    웨이트 페인팅을 하실 때 뼈와 부모관계로 연결시키는 것을 모두 하시겠지만 익스포트 하기 전 뼈를 이동시켰을 때 마스크를 제외한 아이템만 같이 따라오는지 한번 더 확인해 주시고 modifier창에서 'Amature'의 object가 zepeto creator baseset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 아이템을 뼈와 연결시키고, 아마츄어 오브젝트 설정이 되어있지 않다면 다시 설정합니다.

    아이템 모디파이어 확인

     

     

    대부분 마스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가 크지만 모든 것을 다 확인했는데도 클론이 뜬다면 제페토 크리에이터 셋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니티를 껐다가 다시 켜보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제페토 크리에이터 셋을 다시 다운로드하셔서 새로 익스포트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페토 스튜디오 가이드라인 바로가기]

     

     

    유니티로 내보내기 전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클론 오류 외 다른 오류들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니티로 내보내기 전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초보 제페토 크리에이터분들에게는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잊은 사항은 없는지 체크한 후 익스포트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이템, 뼈, 마스크의 transfer 정보(rotation x축 90 º, scale x, y, z 축 0.01)
    • 아이템의 이름이 '마스크'가 포함되어있지 않음
    • 마스크의 이름이 '마스크'임
    • 아이템이 리깅 되었음
    • 아이템의 머터리얼이 설정되어 있음
    • 마스크의 머터리얼이 없음
    • 마스크가 뼈와 연결되어있지 않음
    • 마스크의 모디파이어가 없음
    • 마스크에 버텍스 페인트가 칠해져 있음
    • 뼈의 rest pose가 T- pose로 설정되어 있음
    • 뼈의 개수가 100개 미만임(단, hips_bone은 절대 삭제해선 안됨)
    • 익스포트 시 뼈, 마스크, 아이템 순으로 클릭하였음
    • 익스포트 설정에 'selected object' 클릭하였음, 'add leaf bones'와 'bake animation'은 체크 해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