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더워져도 팔과 다리의 오돌토돌한 닭살 피부 때문에 반팔, 반바지를 입기 꺼려지는 분들이 계시죠?
이런 닭살 피부의 질환명은 '모공각화증'이라고 합니다. 모공 각화증을 없애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들이 사실은 더 악화시키고 있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모공각화증이란 무엇이고 모공각화증 치료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모공각화증
모공 각화증은 각질 턴오버 주기에 각질이 자연스럽게 탈락되지 않고 모공 입구에 각질이 과도하게 쌓여 작은 돌기처럼 솟아난 질환입니다.
모낭에 각질이 막혀서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튀어나와 거칠어지고, 해당 부위를 긁거나 뜯으면 모낭염이 생겨 색소 침착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은 팔, 다리 부위에 많이 생기지만 얼굴, 등, 엉덩이 같은 부위에도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1. 모공각화증 원인
✅ 유전적 요인
✅ 호르몬 변화(청소년기, 임신 등)
✅ 지나치게 때를 밀거나 잦은 샤워
✅ 건조한 피부
✅ 아토피 피부염
모공각화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님 중 한 분이라도 모공각화증을 앓았던 적 있었던 경우 모공각화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신진대사가 활발한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각질층의 제거는 보습이 충분한 상태이어야 원활하게 이루어지는데, 피부에 충분한 보습을 해주지 않았거나 지나친 때밀이 사용 등 피부에 자극을 주었을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모공각화증 단계
[모공각화증 단계]
1) 오돌토돌한 각질층 형성
2) 검붉은 착색
3) 색소침착 및 염증이 동반된 경우
모공각화증은 이처럼 3단계로 나뉘어질 수 있는데요. 단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2단계의 경우 꾸준한 홈케어로 모공각화증을 해결할 수 있지만 색소침착이 심하거나 조금 더 단기간에 효과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모공각화증 치료
1) 각질 제거
모공각화증은 피부의 과각질화에 의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각질을 제거해주고, 연화해 주는 제품을 사용하면 훨씬 개선이 됩니다.
그러나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때를 미는 행위는 피부에 과도한 물리적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모공각화증에 의한 색소침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 제제를 사용할 경우에도 심하게 문지르기보다는 부드럽게 롤링해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각질 제거를 위한 방법으로는 aha, bha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질 패드나 aha, bha 성분이 포함된 크림 등을 사용할 경우 과도한 자극 없이 효과적인 각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보습 필요
건조한 피부일 경우 모공각화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보습제가 포함되어 있는 스크럽제제 등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그런 스크럽 제제들을 사용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피부가 건조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각질 제거를 했다면 반드시 충분한 보습을 해주어야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많이 마셔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제모 주의
모공각화증이 있는 경우 털이 피부 안에서 자라는 '인그로운 헤어'와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족집게로 인그로운 헤어를 뽑아내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모낭염을 일으킬 수 있고, 모공각화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털이 난 방향으로 면도를 해주거나, 레이저 제모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a 크림, 유리아 크림
홈케어 방법으로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비타민 a 크림과 유리아 크림 등을 병원에서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약들은 각질을 제거하거나 연화하는데 효과적인 크림입니다.
다만 오히려 피부에 더 자극이 갈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 시 다른 보습제와 1:4 정도의 비율로 소량만 섞어서 바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필링, 박피
색소침착이 심하지 않지만 단기간에 효과를 보고 싶다면 피부과 혹은 한의원등에서 피부 각질 제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필링 등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필링은 적극적 치료 방식으로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최소한의 자극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레이저
오래된 모공각화증 혹은 색소 침착이 이미 동반된 모공각화증의 경우 레이저 치료를 병행해야 효과적입니다.
개인의 피부 타입 등에 적합한 레이저를 선택해야 합니다.
검은색이나 갈색으로 색소가 침착된 경우 엔디야그 레이저, 붉은기가 심한 경우 VLS 레이저 등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