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고 환한 미소는 첫인상을 호감으로 바꾸어주는 강력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일상의 안 좋은 습관들은 치아를 변색시키고 미소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만듭니다. 마스크를 벗게 된 요즘 얼굴형과 더불어 치아 미백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치아 미백의 원리와 치아 미백 치료의 부작용이나 가격과 치아 하얘지는 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런 치아 원인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것은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먼저 외부적 요인으로는 커피, 홍차 등 색소가 많이 든 음식 섭취, 흡연 등이 있고 내부적 요인으로는 치아의 구조적 변화, 노화, 치아 손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식습관이나 유전적인 요소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치아가 변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미 누렇게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되돌리려면 치아 미백 방법들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
치아 미백은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었을 때 원래의 색상으로 되돌려주거나 더 하얗게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아 미백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치과 병원에 전문가 치료를 받는 방법, 치과에서 치아 본을 뜬 틀과 미백 치료제를 이용해 집에서 자가 미백 치료를 하는 방법, 그리고 시중에 파는 미백 제품 혹은 민간요법으로 치아 미백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방법 모두 원리는 비슷합니다. 바로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빨래를 할 때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여 때를 지우는 것처럼 치아를 표백시키는 원리입니다. 과산화수소가 치아 표면에 닿게 되면 반응하여 표백 작용을 하는 활성 산소가 나오게 되고, 이 것이 치아의 미세한 구멍 사이에 침착된 색소를 빠져나오게 하여 더 밝은 치아를 만들어줍니다.
세 가지 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되는 약제에 포함된 과산화수소의 농도 차이입니다. 그럼 치아 미백 치료와 집에서 미백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치아 미백 치료
전문가 미백
전문가 미백 치료는 치과 병원에서 진행하는 치료 방식입니다.
사용되는 약제는 과산화수소 15%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농도의 미백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잇몸에 약제가 닿게 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잇몸을 보호해 주는 잇몸 보호제를 발라줍니다. 그리고 난 후 치아에 미백제를 발라주고 특수 광선으로 미백 작용을 촉진시켜 줍니다.
치아 상태에 따라서 1~3회 정도 진행하며 소요시간은 회당 30분 ~ 1시간가량이 소요됩니다. 한 번 시행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사진을 찍거나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 경우 추천합니다.
자가 미백
자가 미백 치료는 집에서 처방된 약제로 스스로 진행하는 치료 방식입니다.
치과에서 본인 치아의 본을 뜨고 틀을 제작합니다. 그 후 집에서 사용 가능한 3~5% 농도의 과산화수소가 포함된 약제를 도포하고 제작된 틀을 끼워주면 됩니다.
수 주 꾸준히 반복해서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전문가 미백 후 사후 관리 방법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치아 미백 가격
전문가 미백의 가격은 보통 3회 기준 30~70만 원대, 자가 미백은 평균 15~20만 원(틀과 약재 포함)입니다.
치아 미백 부작용
치아 미백 치료 시 일부 잇몸병이나 충치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 통증이나 치아 시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을 지나치게 오래 방치해 둘 경우 잇몸 화상 혹은 약제가 치수강까지 침범하여 치수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후 약 2일 정도 시린감이 들 수 있으나 보통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진다고 합니다.
치아 하얘지는 법(민간요법)
치아를 하얗게 하는 민간요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레몬 그리고 바나나 껍질 등을 사용하는 방법은 산성 성분에 의해 치아 겉 표면이 부식되게 만듭니다. 따라서 겉 표면이 거칠어진 치아는 난반사 때문에 하얗게 미백이 되었다고 보일 수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오히려 치아를 부식시키고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양치를 너무 세게 하는 것도 오히려 법랑질을 마모시켜 더 치아를 누렇게 보이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 당근, 사과, 야채 등 치아 미백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 치아 미백을 도울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일반 미백 제품]
크레스트 3D 스트랩(해외 직구 제품)
이미 해외에서, 한국에서도 유명한 Crest strip 미백제품입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직구로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테이프처럼 치아에 붙여서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액체형보다 잇몸 손상을 조금 더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침이 많이 고인 채로 하면 잘 붙지 않기 때문에 치아를 충분히 말린 후 부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미백 치료할 때와 마찬가지로 너무 오래 방치하고 있거나 잇몸에 닿으면 시리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가격은 기본형의 경우 3~5만 원 정도이고 20 매입입니다. 기본형 외에 LED 기기가 들어있는 제품 등 여러 가지 제품들이 나와있습니다. 물론 치료받는 것이 더 효과적이긴 하겠지만 너무 가격 부담이 심한 것 같다 느끼는 경우 시도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