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찌는 것은 쉽지만 살을 다시 빼는 것은 무척 힘이 듭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찾곤 하는데요.
많은 다이어트 보조제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지만 가르시니아는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가르시니아'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일지, 부작용은 어떤 게 있을지 또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 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가르시니아란?
가르시니아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라는 열매에서 추출한 성분을 의미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나는 열매이며, 이 열매의 껍질에 있는 특정 성분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다이어트 보조제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가르시니아는 '다이어트 보조제'하면 꾸준히 빠지지 않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과연 어떤 원리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것일까요?
📍가르시니아 원리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소화 과정에 의해 당으로 분해되며 이 당은 에너지로 쓰이게 됩니다. 그러나 에너지로 쓰이고 남는 잉여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지방으로 합성이 되는데요.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합성되는 과정에서 'ATP- citrate lyase'라는 효소를 거쳐 지방 합성을 하게 됩니다.
가르시니아 추출물인 HCA (Hydroxycitric acid) 성분은 이 효소가 활성화되지 못하게 막아 지방 합성을 억제시켜 줍니다.
📍가르시니아 효과
가르시니아는 평소 탄수화물의 섭취가 많은 분들이 섭취 시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입니다. 특히 쌀 밥 위주의 식사가 많은 한국인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르시니아는 지방 합성을 차단시켜 주는 효과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가르시니아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식욕 억제
- 기초 대사 항진 및 에너지 생산
- 혈당 조절
- 콜레스테롤 조절
- 항산화 효과
하지만 이런 가르시니아의 다양한 효과는 아직 충분히 다양한 연구가 뒷받침되지 않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식단 조절 및 적당한 운동이 병행되었을 때 체중 감량에도 더욱 효과가 있으며 개인의 대사 과정 등에 따라 그 효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부작용
가르시니아는 건강 기능 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계시지만 개인에 따라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르시니아의 부작용으로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 소화 불량, 메스꺼움 등의 위장관 부작용이 있습니다.
한 때 가르시니아 성분이 간 손상을 일으킨다고 해서 한국 식약처에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가르시니아 성분이 실질적으로 간 손상을 일으킨다는 연관성은 없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가르시니아 제품에 화학적 부형제나 다른 추출물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간 손상 혹은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 복용 시 담당의와 충분한 상의를 하신 후 복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르시니아 복용법
✅ 식 전 복용하세요
가르시니아는 식전에 복용해야 가장 효과적입니다.
제조 형태에 따라 복용해야 하는 시간도 달라집니다.
알약, 캡슐 형태의 경우 약이 위에서 녹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식 전 30분에 복용하는 것 가장 효과적이며, 겔 형태 혹은 분말 형태는 식사 직전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식전에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식전에 먹지 못했다고 해서 아예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니 크게 걱정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 권장량을 지켜주세요
가르시니아 제품을 고를 때는 HCA 성분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약처에서 권고한 HCA 성분의 하루 권장량은 750~2800mg임을 참고하여 제품을 고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르시니아는 특히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한 번 먹었다고 체내에 성분이 오랫동안 유지되진 않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식사 전 나누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과도한 섭취 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 총복용량이 2800mg는 넘지 않도록 합니다.
✅ 가르시니아 복용 시 주의사항
가르시니아에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인슐린 치료를 병행하고 있는 당뇨 환자의 경우 저혈당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복용 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등은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추천 게시물